서울 서초동 꽃마을 복합단지 땅 공매 등장
서울 강남의 노른자위 땅인 서초동 꽃마을 부지 가운데 업무·상업시설을 지을 수 있는 ‘서초구역 복합단지 건설부지(개발사업 5구역)’가 개발자금(프로젝트 파이낸싱·PF) 확보에 실패해 공매로 나왔다.

15일 법무법인 열린에 따르면 서초동 꽃마을 특별계획구역 내 대지 1만6200여㎡와 건물들이 16일 한국자산신탁을 통해 공매된다. 1회차 공매의 최저 입찰금액은 2050억원으로 결정됐다.

이곳에는 당초 지상 17~21층 규모의 오피스텔, 업무·상업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단지로 개발될 예정이었다. 건물별로는 업무용 사무실 및 상가로 구성된 복합빌딩 1개동과 오피스텔 3개동으로 설계됐다.

하지만 건축허가 지연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부동산시장 침체, PF 지급보증을 섰던 금호산업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등으로 복합단지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채권단은 최근 해당 부지 매입을 희망했던 업체와 협상을 진행해왔으나 실패하는 바람에 공매로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꽃마을 부지는 지하철 2호선 서초역과 붙어 있고 대법원과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정보사가 이전하는 부지가 포함된 서리풀공원 등과 가깝다. 1999년 무허가 비닐하우스 300여동이 강제 철거되면서 개발이 추진됐다. 서울시는 개발계획(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이곳을 5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눠서 개발키로 했다. 현재 2·3구역에선 각각 사랑의교회 신축 및 업무용 빌딩 공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3구역 일대 용도지역을 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용적률 등을 완화했다. 이에 따라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전체 바닥면적 비율)이 400%가 적용돼 높이 40m 이하의 오피스빌딩이 들어선다.

1·4구역은 아직 세부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공매로 나온 매물의 최저 입찰금액이 비싸고 PF자금 조달도 쉽지 않아 매입에 나설 업체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