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렬반발 속 여론 '싸늘'…당내 패권주의 비판도

이석기 의원이 내란음모 혐의로 강제 구인되며 존폐의 갈림길에 내몰린 통합진보당이 활로 모색에 고심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당에서는 극렬한 반발을 이어가며 "위기 극복을 위해 단결하자"고 당원들에게 강조하고 있지만, 내부에서는 지도부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진보당은 5일 오전 수도권 당원들을 대상으로 '총동원령'을 내리고 이 의원의 영장실질심사가 열리는 수원지법 앞에서 긴급 집회를 열었다.

이정희 대표는 변호인단에 합류해 실질심사에서 변론했으며, 이 의원을 제외한 소속 의원 5명은 집회에 참가해 국정원 수사를 비판하고 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등 당력을 집중했다.

진보당은 이후 대시민 선전 집회인 정당연설회와 전국보고대회 등을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매주 토요일 '국정원정치공작대선개입 시국회의'가 주최하는 촛불집회에 적극적으로 결합, 투쟁 동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에 대한 여론이 워낙 싸늘해 이런 반발이 실효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달 31일 촛불집회에서 행사를 주최한 시국회의는 진보당에 "이 의원은 집회에 불참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시국회의 관계자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과 내란음모 혐의는 별개라는 것이 시국회의와 촛불 시민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공안당국의 수사망에 소속 의원이 더 포함됐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를 국회에서 논의한다는 소식 등이 전해져 당내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당이 '고립무원'의 처지로 몰리면서 내부에서는 지도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동요가 심화하고 있다.

진보당 관계자는 "해명이 오락가락하며 여론을 악화시켰다.

처음부터 당에서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고 유감표명을 하는 것이 옳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전날 "정당의 무거운 책임에 더욱 유념하겠다"며 에둘러 유감을 표했지만, "(총기탈취 관련 발언은) 농담이었다"는 해명에 비난이 쏟아져 이제는 사과나 책임표명을 하기도 난처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 전체와 '경기동부연합'을 분리해 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꾸준히 나오지만, 이미 핵심 인사들이 공안당국의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때를 놓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 홈페이지에도 당의 대응을 비판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 당원은 "근본 원인은 패권주의다.

지난해 분당사태를 거치며 순혈주의가 강화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며 "패권주의를 청산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을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