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비자금' 조성 의혹에 휘말린 도화엔지니어링이 상장폐지 위기를 모면했다. 하지만 입찰 참여에 대한 불이익과 매출 타격 우려로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자금460억' 4대강 설계업체 기사회생 했지만 …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도화엔지니어링은 지난 3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대상에서 제외됐다. 유가증권시장에서 도화엔지니어링 주가는 재거래일 첫날(4일) 5.23% 급등했다.

당초 이 회사는 지난달 27일 김영윤 회장이 회사 자금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 기소되면서 매매거래 중지됐다. 검찰이 추정한 횡령 금액은 약 463억원. 지난해 말 자기자본의 21.3% 수준. 김 회장은 비자금 조성을 은폐하기 위해 회계장부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한국거래소 측은 상장폐지에 이를 만한 사유는 없었다고 결론내렸다. 한국거래소가 상장적격성을 판단하는 가장 큰 기준은 재무 안정성이나 영업지속성 등 회사의 기초 체력이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최근 3년 동안 매년 28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또 국내 건설 및 설계업체와 비교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졌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경영진의 횡령 사건이 불거져 현재 상장폐지 수순을 밟고 있는 예당, 위다스 등과 도화엔지니어링의 차이점도 여기에 있다.

김 회장이 분식회계 혐의를 받고 있지만 이를 감안해도 재무 상태에 대한 평가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안영복 NICE신용평가 실장은 "회사 자금을 영업비용 및 용역매출원가를 과대계상하는 방식으로 재무상태에 반영시켰다" 며 "현재로선 횡령 및 분식회계에 관련한 상장폐지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4대강 사업 부실 설계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해 향후 사업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화엔지니어링은 GS건설로부터 창녕·함안보 등의 설계를 맡아 증권가에선 '4대강 사업의 최대 수혜업체'로 꼽혔다.

안 실장은 "도화엔지니어링의 매출 발생처는 대부분 관공서 수주로 제한적인 편" 이라며 "향후 입찰 참여에서 행정적인 패널티가 있을 수 있어 매출 타격이 있는지를 가장 관심있게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입찰 참여가 완전히 제한될 가능성은 낮지만 현재 수주 잔량이 주는 추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