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초반 베이커리 업계 1위를 차지했던 크라운제과가 베이커리 가맹사업에서 철수한다.

크라운제과는 지난 3일 가맹점주에게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보냈다고 4일 밝혔다.

크라운제과는 이달 말 베이커리 가맹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뗄 계획이며 가맹점주와의 보상금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크라운이 베이커리 가맹사업을 접는 것은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등 경쟁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설 자리를 잃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크라운 베이커리 가맹점 수는 2010년 252개에서 현재 70개 수준으로 72% 줄었다. 2011년 4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낸 뒤 지난해 말 크라운제과에 흡수합병됐다. 1988년 별도 법인으로 계열분리한 지 25년 만이다.

크라운제과가 올 들어 베이커리 가맹사업을 축소하면서 가맹점주와의 갈등이 시작됐다. 지난 2월 일요일에 빵을 배송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이어 5월 중순에는 파주공장을 폐쇄해 주력 품목인 케이크와 롤케이크 등 전 품목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바꿨다. 삼성카드 SK상품권 KT멤버십 제휴도 차례로 종료됐다. 손실을 본 가맹점주들은 협의회를 결성하고 크라운제과에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