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수술로 공군조종사 꿈 이룰 수 있다!
[김희운 기자] 어려서부터 공군조종사가 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던 김지우(20세, 가명)씨는 점차 나빠지는 시력에 꿈을 접어야만 했다.

공군 조종사에 지원하려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을 사용하지 않고 측정한 (나안)시력이 0.5 이상, 교정시력이(안경·콘택트렌즈 제외) 1.0 이상의 기준을 충족해야 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아무리 성적이 우수해도 시력이 나쁘면 조종사의 꿈을 이룰 수 없었다.

그러나 공군은 올해부터 조종사의 선발 시력기준을 한 단계 완화하면서 지원자가 크게 증가했다. 군 당국은 나안시력이 0.5 미만인 지원자도 교정시력이 1.0 이상이고 공군안과정밀검사를 통해 PRK 시력교정술이 적합한 것으로 판정되면 조종사에 지원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단, 라식이나 라섹, PRK 시력교정수술을 이미 받은 사람은 선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에 공군이 허용한 PRK는 각막 상피세포층을 긁어 낸 뒤 그 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근시, 난시 등의 굴절 오차를 교정하는 수술방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초, 중반 엑시머라이저 수술이라고 알려지기도 했던 이 수술은 라섹 수술의 초창기 방식에 해당한다.

고도비행이나 힘든 훈련 중에 아주 강한 압박을 받게 되더라도 각막절편이 떨어져 나가거나 하는 각막절편 관련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어 공군 조정사에 적합하다.

PRK((PhotoRefractive Keratectomy) 수술은 라섹수술과 마찬가지로 각막 절편이라는 구조물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세포층만을 제거하고 바로 굴절 오차를 교정하는 방식이다.

이 때 상피 세포층을 벗겨낸다는 점에서 라섹과 동일하지만 벗겨내는 구체적 방식과 마무리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어 엄밀한 의미에서는 두 수술을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라섹과 PRK를 구분했던 세부 시술 방법들이 점차 비슷해지면서 국내에서는 라섹과 PRK를 구분하지 않고 동의어로 쓰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다. 반면 외국에서는 오히려 PRK라는 용어를 더 많이 쓰기도 한다.

결국 이번에 공군이 허용한 PRK 수술은 결국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라섹수술인 셈이다. PRK나 라섹수술은 공군 조정사 외에도 눈의 외상 가능성이 있는 직업군이나 과격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 각막두께가 얇아 라식수술이 어려운 경우 등에 효과적인 시술법이다.

이에 최근 공군의 조종사 지원 자격 완화 발표로 다시 한 번 PRK과 라섹수술의 안전성 등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기존 라섹수술보다 안전함은 물론 빠르고 선명한 시력회복과 무통라섹보다 적은 통증 등의 장점으로 입소문이 난 ‘아이핏라섹’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아이핏라섹은 타 라섹과 비교했을 때 회복속도, 수술 후 통증이 가장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시력교정술이 대중화, 보편화되어감에 따라 의료기술 및 장비도 발달해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수술 및 회복에 유리하다.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핏라섹은 기존 라섹수술보다 한층 진보된 수술법으로 회복을 돕고 혼탁을 막아주는 ‘양막’을 이용한 라섹시술의 맞춤형 수술법입니다. 기존의 양막 사용 시에 발생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은 높이고 부작용은 감소시킨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만족도 높은 수술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각막상피제거를 수동적인 방법이 아닌 정밀 첨단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해 수술의 정교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을 뿐만 아니라 라섹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통증이나 각막상피의 재생 지연, 안구건조증, 야간 눈부심이나 빛 번짐 등과 같은 부작용을 보완한 혁신적인 시술법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단, 사람마다 눈의 상태가 다르고 그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 역시 차이가 있으므로 수술 전 정밀검사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안전성과 회복력, 부작용의 최소화 등을 고려해 자신의 눈에 가장 적합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뉴아마리스750s, 클린뷰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라파예트’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자취생 서러울 때 1위, ‘밥 없을 때’보다 서러운 ‘이것’
▶ 절전 행동 수칙 ‘폭염 속 대정전 사태 발생하지 않도록…’
▶ 럭셔리 버스 주택, 폐차 직전의 자동차가 호텔처럼 ‘놀라워’
▶ 호러웹툰 ‘마성터널 귀신’, 더 화려해진 특수효과 “스크롤 조심하세요”
▶ [포토] 이민정-이병헌 '신혼여행 패션은 편안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