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5일 취임 후 첫 해외 정상외교를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서울공항에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서병수 사무총장,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청와대 허태열 비서실장,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이정현 정무수석, 김규현 외교부 1차관, 레슬릿 바셋 주한 미국 부대사 등의 환송을 받으며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출발했다.

박 대통령은 5일 오후(현지 시간) 뉴욕에 도착,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엿새 동안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LA)를 차례로 방문한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한미 동맹 60주년과 북한의 도발위협에 따른 한반도 안보위기를 맞아 미국과의 안보 동맹 관계는 물론 외교ㆍ경제 협력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7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8일에는 미 의회에서 상·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연설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한미동맹의 성과와 새로운 협력 발전 방향, 북핵 문제를 포함한 대북 정책 공조방안, 동북아 평화협력 증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할 전망이다.

또 한미원자력협정 개정과 주한 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도 회담 테이블에 오르고, 발효 1주년을 맞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평가와 함께 통상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정상은 회담 직후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공동 기자회견도 갖는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