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미국 방문 전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된 여야 영수회담을 29일 공식 제안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이 폐쇄되면 남북한 모두에 돌이킬 수 없는 민족적 재앙이 될 것”이라면서 “개성공단 폐쇄가 임박한 이 상황에서 박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영수회담은 어떤 형식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 “모든 것을 터놓고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자리를 기대하고 있다”며 “형식은 상관없다”고 덧붙였다.

문 위원장은 영수회담 제의 시기에 대해선 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5월7일 열기로 한 한ㆍ미 정상회담 전이 좋다고 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 간의 한ㆍ미 정상회담이 개성공단 문제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박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기 전에 그 형식이 무엇이든 진지하게 논의해 우리의 내부 합의사항을 갖고 가서 미국에서 좋은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개성공단 폐쇄를 막기 위해 적극 나선 것은 개성공단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6·15 정상회담 합의로 출범한 것인 데다 남북 간 교류와 화해의 장으로 자리잡아온 햇볕정책의 상징인 점이 고려됐다는 분석이다. 영수회담이 열리면 민주당도 개성공단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문 위원장의 제의에 대해 청와대는 추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재후/도병욱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