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군사령부는 11일부터 ‘키 리졸브(KR)’ 연습을 시작한다. 북한은 한·미를 겨냥해 핵 타격을 언급하며 “최후명령만 기다리고 있다”고 반발, 군사적 긴장을 극도로 높이고 있다.

한·미 합동군사훈련인 키 리졸브는 이달 21일까지 이어지며 한국군 1만여명과 미군 3500여명이 참가한다. F-22 스텔스 전투기와 B-52 전략폭격기, 핵추진 항공모함 등 미국의 핵심 군 전력도 참여한다.

‘키 리졸브’ 연습을 하루 앞둔 10일 북한은 위협 공세를 이어갔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지금 최후의 전면 대결전에 진입한 우리 전선군집단을 비롯한 육군, 해군, 항공 및 반항공군 부대들과 전략로케트 군부대들, 노농적위군과 붉은청년근위대들은 최후 돌격명령만을 기다리고 있다”며 “다종화된 우리 식의 정밀 핵타격 수단들도 만단의 전투동원태세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통일성전의 포성이 울리면 우리 민족에게 온갖 불행과 고통을 강요하던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의 소굴들은 삽시간에 불바다로 화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은 이미 11일부터 정전협정을 전면 백지화하고 남북간 불가침 합의들을 전면 무효화한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지난 9일에는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제3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전면 배격한다고 했다. 대변인 성명은 “이번 제재 결의는 우리를 무장해제시키고 경제적으로 질식시켜 우리 인민이 선택한 사상과 제도를 허물어 보려는 미국의 극악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도용된 추악한 산물”이라며 “우리는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산물인 이번 반공화국 제재 결의를 준열히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