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부회장 이승철 전무 내정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연임한다.

전경련은 18일 허 회장이 회장단의 재추대를 수락했다고 밝혔다.

2011년부터 회장을 맡은 허 회장은 이로써 다시 한번 '전경련호'를 이끌게 됐다.

허 회장은 이승철 전무를 차기 상근부회장으로 내정했다.

이 내정자는 경기고,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전경련 경제조사본부장(상무)을 거쳐 2007년 4월부터 전경련 전무를 맡고 있다.

허 회장을 포함한 회장단은 이 전무가 재계 사정에 밝고 네트워크가 넓은 점 등을 중시해 상근부회장으로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3년 조규하 전무가 상근부회장으로 선임된 이후 내부에서 승진한 사례는 20년만이다.

전경련은 21일 플라자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어 차기 회장단을 선임한다.

허 회장은 앞서 연임을 고사했으나 회장단은 허 회장이 지난 2년간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는 등 경제계의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한 것을 평가해 재추대를 추진했다.

대기업에 그다지 친화적이지 않은 경제정책을 내세우는 새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10대 그룹 등에서 선뜻 회장을 하겠다고 나서는 인사가 없는 점도 연임의 배경이 됐다는 것이 재계의 시각이다.

역대 전경련 회장중에 초대 이병철 회장, 18대 구자경 회장, 28대 손길승 회장 등 3명을 제외하고 모두 연임했다.

허 회장은 최근 사의를 표명한 정병철 상근부회장의 뜻을 받아들였다고 전경련측은 전했다.

정 부회장은 2008년부터 자리를 맡아왔다.

정 부회장은 당연직인 국제경영원장, 중소기업협력센터 이사장, 한국경제연구원 이사장직도 내려놓을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hope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