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재선 후 첫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다. 고용을 확대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내년에 총 250억달러 규모의 고용장려금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미국 경제가 살아나고 있지만 높은 실업률(7.9%)이 여전히 경제 회복에 무거운 짐으로 남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새로 직원을 채용하거나 기존 직원 임금을 인상한 데 따른 급여 지출 증가분의 10%를 재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기업당 지원 한도는 50만달러”라고 설명했다. 이번 고용장려금 조치로 내년에 200만개의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백악관은 의회에 ‘재정절벽(fiscal cliff)’ 타결 협상을 종용하면서 이 같은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WP는 “이번 경기부양책이 재정절벽 협상과 맞물려 있어 의회를 통과할지 불투명하지만 오바마 2기 행정부의 경제정책 핵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전했다. 2기 행정부에서도 재정지출을 통한 경기부양책이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중소기업 오너 12명을 백악관으로 초청, 재정절벽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공화당이 부자증세를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또다시 강조했다. 오바마는 28일에도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백악관으로 불러 부자증세에 대한 재계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30일에는 필라델피아에 있는 장난감 제조업체를 방문한다.

공화당 지도부 역시 28일 골드만삭스 캐터필러 올스테이트 등 금융 및 제조업 CEO들과 회동, 세율을 올리지 않고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을 줄이는 방식으로 세수 확대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과 공화당이 협상 테이블에 본격 앉기 전에 ‘장외 경쟁’에 나서고 있는 셈이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