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서 여럿이 함께 음성채팅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다자간 음성채팅 서비스 '그룹콜'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서 동시에 최대 5명까지 음성대화가 가능한 것. 기존엔 1 대 1로만 통화가 가능했던 보이스톡이 다자간 음성채팅으로 진화한 것이다.

그룹콜은 3G, 롱텀에볼루션(LTE), 와이파이를 포함한 모든 망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인원이 모두 참여해도 데이터 사용량은 기존 1 대 1 보이스톡과 동일하다.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무료로 부담 없는 사용이 가능하다.

그룹콜은 보이스톡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기반 고품질 HD 보이스를 지원한다.

그룹콜 초대를 받은 사용자는 ‘수락’ 또는 ‘나중에 연결’을 선택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룹콜 이용 도중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퇴장 및 재참여도 가능하다.

카카오는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로 mVoIP기반의 음성채팅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선도적으로 그룹콜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룹콜은 지난 16일 일본에서 첫 선을 보였다. 26일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