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안철수)에서 문(문재인)을 박차고 나와, 밖(박근혜)으로 가게 해야죠.”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박 후보의 전략을 이렇게 요약했다. 안철수 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지지하던 중도층 잡기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기대로 안 전 원장을 지지했지만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의 정책과 노선에는 반대하는 유권자들이 많이 있다”며 “이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정치쇄신과 친서민 정책, 여성대통령론에 힘을 실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26일 특위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무소속 후보(안 전 원장)가 주장한 정치 쇄신안을 적극 보완하고 새누리당 공약에 반영해 새정치의 열망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기자회견에서는 “정치쇄신의 열망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것”이라며 “쇄신안 실천방안을 강구해 국민들에게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특위 안팎에서는 최근 검찰 추문과 관련한 강력한 검찰개혁 방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조원진 불법선거감시단장은 이날 민주당에 공명선거 협약을 맺자고 제안했다.

당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민주당보다 정치쇄신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제안”이라며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정치를 불신하는 유권자들의 표심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안 전 원장의 핵심 지지층이었던 2030세대와 수도권 거주자를 잡기 위한 맞춤형 공약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박 후보가 계속 강조했던 생애맞춤형 복지 공약을 제시해 ‘민생 후보’ 이미지를 강조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발표한 경제민주화와 가계부채 해결 정책, 사교육 해소 대책 등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여주는 행보도 병행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안 전 원장의 공약을 부분적으로 수용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안 전 원장의 공약이 문 후보보다는 박 후보에 가까웠다는 내부적 판단에서다. 공약을 총괄하는 안종범 의원은 “지금까지 발표되지 못했던 공약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중도층 표심 이탈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됐던 과거사 인식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박 후보는 지난 23일 ‘긴급조치로 인한 피해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을 공동 발의했다.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마지막으로 서명한 법률안이다.

문 후보에 대해서는 “실패한 노무현 정부의 중심인물에게 다시 국정을 맡길 수 없다”고 공격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형환 선대위 대변인은 “이번 선거는 미래 준비 세력 대 과거 회귀 세력의 대결”이라며 “민주당을 장악한 세력은 과거로의 회귀, 이른바 ‘노무현 시대’로의 회귀를 갈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대변인은 “노무현 정부 시절 세계가 호황을 누릴 때 우리만 내부갈등을 겪었는데 국민들은 ‘노무현 시즌 2’를 바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