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간 단일화 협상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양측의 정책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지도 관심을 끈다.

특히 출자총액제한제 부활이나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주요 정책들에서 서로 입장 차가 크다. 이들 차이가 제대로 정리되지 못할 경우 단일화의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21일 각 후보 캠프에 따르면 양측은 경제복지 외교통상통일 등 분야별 주요 정책을 단일화하기 위한 실무 협상을 진행 중이다. 경제복지 분야는 문 후보 측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이, 안 후보 측 장하성 국민정책본부장이 각각 팀장을 맡고 있으며 외교통상통일 분야에서는 김기정 연세대 교수(문 후보)와 이한호 전 공군참모총장(안 후보)이 각각 협상팀을 이끌고 있다.

양측은 △출자총액제한제 부활 여부 △대기업 순환출자 해소 방안 △한ㆍ미 FTA 재협상 △외고 폐지 여부 △북한 인권에 대한 의견 △제주 해군기지에 대한 태도 등에서 의견이 갈리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재벌 개혁을 위해 출총제 부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안 후보 측은 실효성이 없다며 부정적이다. 또 한ㆍ미 FTA와 관련해 문 후보 측은 투자자국가소송제(ISD)와 같은 독소조항을 재협상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안 후보 측은 “문제가 생기면 재협상”하자는 입장이다. 19대 총선을 전후해 여야 간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제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도 문 후보 측은 일단 공사를 중단한 뒤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안 후보 측은 해군기지의 필요성 자체는 부정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캠프 관계자는 “단일화 방식 협상팀과 동시에 가동됐던 경제복지정책팀과 통일외교안보정책팀이 여러 차례 논의를 한 결과 상당 부분 이견을 좁힌 상태”라며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각 후보의 지지층이 선호하는 정책이 다를 수 있는데 후보 단일화로 인해 이들 지지층의 선택이 제약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