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간 단일화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양 진영 간 ‘협력’과 ‘기싸움’이 동시에 벌어지고 있다.

문·안 후보 측은 8일 투표시간 연장을 위한 공동캠페인과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6일 두 후보의 단일화 회동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에 들어간 것이다. 문 후보 측 이인영 김영경 공동선대위원장과 안 후보 측 송호창 선대본부장이 참여한 투표시간연장 캠페인 공동대표단은 양 캠프의 공동 서명운동과 문·안 후보가 직접 참여하는 공동 이벤트를 추진 중이다.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팀도 이날 서교동 인문카페 ‘창비’에서 첫 회동을 갖고 실무작업에 들어갔다. 첫 상견례부터 기싸움이 펼쳐졌다. 문 후보 측 팀장인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는 “정권 교체와 정치교체가 될 수 있는 결과를 내도록 책임을 다하겠다. 시간이 별로 안 남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마무리지어 단일화 협상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속도전을 강조했다. 안 후보 측 김성식 선대본부장은 “정치혁신이 제대로 될 때만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기는 단일화, 미래로 가는 연대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며 정치혁신에 방점을 뒀다. 양측은 이날 △새 정치의 필요성과 방향 △정치개혁과 정당개혁 과제 △정권교체를 위한 연대방향 △새 정치실천을 위한 약속을 4대 의제로 설정했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는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전국지역위원장회의에서 4단계 단일화 로드맵을 제시했다. 새정치공동선언 후 양 캠프 각각 정책발표, 공유 가치와 정책 제시, 단일화방식 제시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이목희 선대위 기획본부장은 “양측이 최대한 빨리 공동선언을 만들어 두 후보가 발표하고 11일 종합정책을 각각 내놓으면 12일께부터는 단일화 방식을 협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안 후보 측은 “일단 공동선언에 담기는 내용들이 어느 정도 깊이 있게 들어가는지에 따라 이후 과정도 달라질 수 있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안 후보 측은 특히 공동선언 발표 시점을 정책 발표(11일) 이전으로 못박는 데 회의적인 분위기다.

앞서 양측은 회동 이후 불거진 ‘신당 창당설’ 진원지를 두고서도 신경전을 벌였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합의에 관한 사실이 아닌 내용이 민주당 발로 보도되고 있어 유감”이라며 “왜곡된 정보가 언론에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것은 합의정신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저희 캠프에서 신당창당론을 확대 재생산한다는 주장은 오해”라며 “어제 하루 종일 언론에 ‘신당창당에 대한 기사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고 반박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