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경제 정책을 개발하는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김광두 힘찬경제추진단장이 29일 증세 문제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놨다. 박 후보 정책 개발의 두 축인 이들은 최근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공약으로 내세워야 하는지를 놓고도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현재 수준에서 내놓고 있는 공약은 증세를 안 하고도 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얘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박 후보가 내세우는 복지는 현행 재정구조를 전제로 한 것이어서 지금 단계에서 증세 등을 얘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소득세나 법인세를 올려도 복지재정에 크나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소득세 납세 인원의 97%가 연 소득 6000만원 이하인 사람들”이라며 “상층부에다 아무리 세율을 높게 적용해도 부자한테 세금을 많이 물린다는 상징적 의미는 있을지 몰라도 복지재원을 확충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 단장은 같은 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복지지출 규모가 늘어난다면 일부 증세가 없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통합당이 총선에서 내세운 공약을 보면 5년간 170조원의 복지지출이, 새누리당은 70조원이 각각 계획돼 있다”며 “증세를 하지 않고서는 재정건전성이 유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복지지출에 대해 국민들의 선택이 필요하다”며 “복지가 늘어나는 게 좋다면 세금도 많이 낼 각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