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의 재정위기에 대응해 선진국 중앙은행들은 여러 통화정책을 취했다. 이와 관련한 다음 대화 중 옳지 않은 것은?

(1) 철수:미국 중앙은행(Fed)은 통화량을 늘리고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양적완화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정책을 취했어.

(2) 영희:유럽중앙은행(ECB)이나 영국중앙은행(BOE), 일본은행(BOJ) 등도 양적완화를 통해 시중에 많은 자금을 공급했지.

(3) 기철:중앙은행들의 통화공급 확대 정책은 경기가 심각한 침체에 빠지는 걸 막는 등 어느 정도는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듣고 있어.

(4) 희수:주요국 중앙은행들 가운데 일부는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기준금리를 올리기도 했지.

(5) 가훈:돈을 무차별적으로 풀면 인플레 기대심리로 국민들의 구매력이 약해지고 재정 정책이 지속불가능해지는 등의 문제점을 낳을 수도 있어.


해설

경제위기에 대응해 미국 유럽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들은 일제히 통화량 공급을 늘리는 통화완화 정책을 실시했다. 경기부양을 위해서다. 이들 중앙은행은 일제히 기준금리를 낮춰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으로 양적완화 정책도 동원해 시중에 무차별적으로 자금을 공급했다. Fed는 물론 ECB, BOE, BOJ 등이 모두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했다. Fed가 실시 중인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Fed가 보유한 단기채를 팔고 대신 장기채를 사는 정책으로 장기 금리를 낮춰 민간 수요를 늘려보자는 게 목표다. 이 같은 통화공급 확대 정책은 경기가 심각한 침체에 빠지는 걸 막는 효과를 냈지만 정부의 재정 정책이 지속불가능해지는 문제점도 낳고 있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