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24일 과거사 관련 사과 발언을 하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늦었지만 변화된 인식 보여준 점 평가할 만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의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요한 것은 생각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의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진상규명 명예회복이 매우 필요하다”며 “필요하다면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국가적 사과까지 있어야 한다는게 문 후보의 인식"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문 후보는“앞으로 제대로 된 화해 협력의 기준은 몇 마디 말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실천에 있다”며 “박 후보가 어떤 후속조치 내놓을 지 지켜보겠다"고 전했다고 우 공보단장이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사 논란에 대해 "5·16과 유신, 인혁당 피해자 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 고 밝혔다.

"아버지의 딸이 아닌 대선 후보로 이 자리에 섰다"고 입을 뗀 그는 "5·16과 유신, 인혁당 사건이 헌법 가치를 훼손한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박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 시대의) 압축적 발전 과정에 아픔과 상처가 있었다" 며 "노동자의 희생과 공권력에 의한 인권 침해가 있었다" 고 시인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사과를 환영한다"는 반응과 "입장 변화가 급작스러운 것 아니냐"는 반응으로 갈리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누리꾼들은 '당신(박 후보)의 생각이 2주안에 바뀌었다니...믿을 수 없다'(아이디 refo***), '사과도 타이밍이다. 지지율 떨어지니 마지못해 한다는 듯한 인상을 준다'(아이디 ken***)며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 후보의 발언을 신뢰하는 누리꾼들도 상당수다.

'부모님을 흉탄에 잃은 박 후보만큼 산업화 과정에 희생된 가족의 아픔을 잘 아는 사람도 없다. 그래서 나는 박근혜 후보 사과의 진정성을 믿는다'(아이디 wont***), '박 후보는 한번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 부모를 잃은 고통과 아픔을 알기에 박근혜는 국민대통합과 100%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다'(아이디 fwf***) 등의 지지 글도 올라와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