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5일 4ㆍ11 총선 공천헌금 의혹 사건 여파로 대선후보 경선 파행을 겪는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4명의 `비박(非朴)' 후보들을 싸잡아 비판했다.

김 현 대변인은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박 전 위원장을 향해 "공천장사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데도 입장표명은 하지 않고 자당 후보들이 TV토론회에 응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만 `당을 망치는 일'이라며 혹독하게 비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적당히 꼬리 자르고,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겠지 하는 요행을 바라지 말고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 책임론'을 언급하지 않고 총선 당시 원내대표였던 황우여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비박주자들에게는 "본질을 외면한 채 곁가지만을 흔들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변인은 "공천장사 문제가 불거진 지 사흘이 지나도록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 중 아무도 국민 앞에 책임있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갈팡질팡, 오락가락 그야말로 꼴불견"이라고 혹평했다.

또한 민주당은 새누리당 지도부와 검찰이 지난 2일 언론의 공천헌금 의혹 보도에 앞서 며칠전 상황을 파악하고서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면서 `짬짜미'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규의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지난달 30일 중앙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할 당시부터 새누리당 핵심당직자들은 미리 알고 있었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사건의 중대성과 파장을 감안할 때 친박 지도부와 검찰의 무덤덤한 움직임은 이해되지 않는 점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