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7대 법안 발의, 대통령 대선자금 수사 촉구

민주통합당은 23일 검찰개혁 입법 논의에 착수하고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측의 대선자금 수사를 촉구하는 등 검찰을 겨냥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저축은행 금품 수수 혐의를 받는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검찰의 2차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에 대해 체포영장 청구를 포함한 강제구인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민주당과 검찰간 대치면이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어떤 저축은행으로부터도 돈이나 청탁을 받은 바 없다"며 소환 불응 입장을 밝힌 뒤 "증거가 있다면 당당히 기소하라. 저도 당당히 법원에 출두해 무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의총에 이어 `공정방송 사수 만화전시회', `미디어렙 체제 변화에 따른 독립지역방송 토론회' 등 당초 예정된 일정을 모두 소화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날 대검 중수부 폐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검찰총장 국회 출석 의무화 등을 담은 검찰개혁 7대 법안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민주당 의원들에 대해선 허위 사실을 갖고 흠집내기를 계속하고 있고, 민주당 의원 여러 명이 (수사) 리스트에 있다는 사실을 언론에 흘리고 있다"며 검찰개혁 입법 계획을 밝혔다.

당 지도부는 일제히 2007년 이명박 대선 캠프의 대선자금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기정 최고위원은 "대선자금 의혹과 관련해 실토된 건수가 이미 여러 건"이라며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받은 6억원,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준 3억원, 신한금융 회장에게서 (이 전 의원이) 받은 3억원, 미래저축은행 김찬경 회장이 이 전 의원에게 줬다고 보도된 30억원"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 전 위원장의 법정진술은 수사 단서가 안되고 돈받지 않았고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는 박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는 게 검찰의 모습"이라며 "검찰이 그래서 국민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당 정치검찰공작수사대책특위 공동위원장인 이종걸 최고위원은 "이 대통령의 대선자금에 대한 자백도 나오지만 검찰은 여전히 수사 의지가 없다"며 "더이상 검찰이 감추기에 연연하면 더 큰 화를 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