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상장을 계기로 증권사가 일방적으로 공모가를 결정하는 지금의 기업공개(IPO)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경매에 참여, 공모가를 정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1일(현지시간) 대럴 아이사 하원의원(공화당)이 메리 샤피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IPO 공모가 산정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아이사 의원은 “페이스북 IPO는 투자은행(IB)들이 공모가를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의 폐해를 보여준 결정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상원 은행위원회의 잭 리드 의원(민주당)도 최근 인터뷰에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선 IPO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소액 투자자들의 불만이 커지면 결국 시장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페이스북 상장 이후 미국 IPO 시장은 공모가 거품 논란에 시달려왔다. 대표주관사가 공모가를 일방적으로 정하다보니 가격에 거품이 생겨 소액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 페이스북 공모가는 당초 주당 28~35달러대로 예상됐으나 막판에 38달러로 결정됐다. 주가수익비율(PER)이 104배나 됐다. 페이스북 주가는 상장 이틀 후 폭락해 이날 31.60달러까지 내려앉았다. 공모가가 높을수록 주관사는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길 수 있어 거품이 쉽게 생긴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아이사 의원은 “최저가 입찰제(더치 옥션)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더치 옥션은 주관사의 의견이 아닌 예비 투자자의 수요에만 의존하는 경매 방식이다. 2004년 구글이 이 방식으로 상장돼 주목을 받았다. 소액 투자자들을 위해 일부 주식을 고정가로 발행하는 것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