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서버 열람 작업을 통해 통합진보당 당원명부와 투표 관련 자료를 압수했다고 14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어제(13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통합진보당 측 변호인과 관계자가 당원명부 압수에 항의한 뒤 퇴장하고 나서 포렌식협회 이사와 경찰관을 입회시킨 가운데 저녁 9시까지 3번째 서버에 대한 압수 절차를 진행해 당원명부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료 저장과 분석에 꽤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그 이후 소환 등의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압수한 통합진보당 당원명부는 2010년 3월1일∼2012년 2월28일 정리된 22만명 명부, 2012년 2월28일~5월20일 정리된 20만명 명부 등 두 가지 형태다.

검찰 관계자는 "당원이 정리되면서 숫자가 줄어든 것 같다.

옛 민노당 당원명부가 아니라 현 통합진보당 당원명부로 봐야 하고, 유령당원 문제 등을 수사하기 위해 두 가지를 다 압수했다"고 말했다.

명부에는 당원의 이름, 주민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 외에 당비 납부내역 등도 기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통합진보당은 검찰이 당원명부가 포함된 서버를 압수수색한 데 대해 헌법재판소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하는 등 반발해왔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