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새누리당의 특검검토에 대해 "디도스사건만 해도 특검이 다시 한번 면죄부를 주는 일이므로 모든 미진한 수사에 대해 국민 의혹 해소 차원에서도 반드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소속 의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MB-새누리당정권 국기문란사건 부실수사 규탄대회'에서 "불법사찰, 내곡동 사저, BBK가짜편지, 파이시티 등에 대해 검찰이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규탄대회를 마치고 대검을 항의방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몸통이고 권재진 법무장관이 하수인"이라며 "검찰이 연 사찰공화국의 길이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에게는 '유신독재의 고향' 같겠지만 대한민국은 결코 그런 길로 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 경선룰을 갖고 새누리당이 여러가지로 시끄럽다. 우리 당에서는 정책선거와 훌륭한 후보간 대결을 위해 완전국민경선제를 누차 제안했다"며 "박 전 위원장이 단비 내리는 소식같이 결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언론사 파업과 관련해 "KBS에 이어 국민일보도 타결돼 정상화의 길로 가고 있는 것은 참 좋은 일"이라며 "다시 한번 김재철 MBC 사장의 용퇴를 촉구하며 민주당은 매일 김 사장 퇴진과 MBC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기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