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의 경기부양 기대감에 국내증시가 급등 출발하며 화답하고 있다.

증시전문가들은 이 같은 안도랠리가 확산된다면 최우선적으로 가격 매력이 돋보이는 낙폭과대주(株)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하고 있다.

7일 오전 9시4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40.71포인트(2.26%) 오른 1842.56을 기록하고 있다.

뉴욕증시가 미국과 유럽의 경기부양 기대감에 급등했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개선시켰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유럽중앙은행(ECB) 정례회의에서 유동성 공급계획을 확인하며 장 초반부터 상승세를 보였다. ECB가 금융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일부 유동성 프로그램을 연장하겠다고 밝힌 데 힘입어 상승세로 출발했다.

유럽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경기 부양책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졌다.

덴스 록하르트 애틀랜타 연방은행 총재는 이날 경제가 악화되거나 유럽 채무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경우 중앙은행(Fed)이 추가 양적완화(QE3)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형렬 교보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현충일 휴일 동안 글로벌 주식시장은 반등에 성공했다"며 "유럽 통화정책위원회에서는 기대했던 금리인하가 단행되지 않았지만 재정위기 확산을 막기 위한 정책대응 가능성이 높아지며 불안 심리를 진정시켰다"고 말했다.

경기둔화 위험이 확산되는 미국도 경기부양 ��� 시행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며 큰 폭으로 상승 마감했다는 것. 글로벌 주요증시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국내증시도 반등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팀장은 "유럽 금리인하와 미국의 양적완화 시행이 무산되더라도 시장에 이미 유동성이 풍부하다"며 "정책당국의 안정 의지가 위험자산으로 자금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이미 주식시장은 적정주가(fair value)를 밑돌고 있는 만큼 가격반등이 강하게 이뤄질 수 있다"며 "이때는 깨끗하고 낙폭이 컸던 금융, 산업재, 소재 업종을 중심으로 반등이 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스피지수가 1780선에서 이중 바닥을 형성해 단기 반등시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중기 저점대가 형성되고 있는 과정인 만큼 저가매수 기회를 타진하는 게 좋다는 조언이다.

정인지 동양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지난달 18일에 저점대로 작용한 가격대에서 반등 시도에 나서는 모습"이라며 "이미 단기 급락세가 진행된 후에 반등 시도에 나선 것으로 1780포인트 부근의 지지력에 대한 신뢰성은 강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 작년 9월 이후 바닥권 형성 과정에서 1750~1800선에서 중요한 지지대가 형성된 만큼 이 가격대를 쉽게 이탈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글로벌 증시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구리선물, 원유선물 등 주요 상품가격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지대에 도달할 만큼 낙폭을 확대한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 이상의 반등 국면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업종별로도 전기전자 업종을 제외하고 대부분 업종들이 지난해 저점대에 도달했거나 이미 이탈했다고 정 연구원은 설명했다.

그는 "그 중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저점대를 형성하고 있는 운송장비, 금융 업종 등에 대해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