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6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미트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캘리포니아주에서 ‘쩐(錢)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50개 주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고 대통령 선거인단도 가장 많이 배정된 표밭일 뿐 아니라 두 대선후보의 최대 자금줄이다.

4일 미국의 책임정치 감시단체인 CRP(센터 포 리스폰시브 폴리틱스)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에서 그동안 1901만달러의 선거자금을 모았다. 주별 선거자금 비중에서 1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뉴욕주 1223만달러(12%), 일리노이주 675만달러(7%), 플로리다주 586만달러(6%), 기타 5505만달러(56%)였다.

롬니 전 주지사도 캘리포니아에서 13%에 이르는 1058만달러를 확보했다. 다음으로는 뉴욕주 971만달러(12%), 플로리다주 782만달러(9%), 텍사스주 583만달러(7%), 기타 4876만달러(59%)였다.

캘리포니아는 오바마 대통령의 압승이 예상될 만큼 민주당 성향이 강하다. 오바마는 연예업계 거물들이 몰려 있는 베벌리힐스와 정보기술(IT) 기업이 몰려 있는 실리콘밸리를 주로 방문하며 선거자금을 챙겼다. 지난달엔 할리우드 인근에 있는 영화배우 조지 클루니의 집에서 모금 파티를 열기도 했다.

롬니는 틈새를 파고들었다. 공화당 지지 성향이 강한 캘리포니아의 농업 회사와 금융사를 공략했다. 금융과 제조업, 부동산 등으로 돈을 번 부자들이 주로 거주하는 오렌지카운티의 뉴포트비치, 샌디에이고카운티의 라호야 등에서 후원금이 쏟아져 들어왔다.

LA타임스는 캘리포니아를 놓고 벌이는 두 후보 간 ‘쩐의 전쟁’이 상대방을 헐뜯는 비방전으로도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은 클루니의 저택에서 열린 호화 모금 파티를 들어 오바마가 서민 생활에는 관심이 없고 유명인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고 공격했다. 민주당은 지난주 롬니가 캘리포니아를 방문, 침실이 95개 딸린 대저택에서 호화 만찬을 연 것을 타깃으로 삼았다. 롬니는 역시 서민들이 상상도 못할 거부라는 사실을 새삼 일깨웠다고 민주당은 꼬집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