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다가온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급격히 늘고 있는 퇴직연금 가입 고객들의 수요에 맞춰 은행권에서는 연금 수령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각 은행은 창업 및 건강세미나,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 등 노후 관련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공적연금~개인연금 통장 하나로 관리

◆국민은행 ‘KB연금우대통장·적금’

국민은행 ‘KB연금우대통장’은 연금을 받거나 준비하는 만 50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자유입출금식 예금 상품이다. 공적연금은 물론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모두 한 통장으로 수령, 관리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KB연금우대통장’의 연금 수령 금액에 대해 7일간 연 2.0%의 우대금리를 준다. 연금 수령이나 급여이체, KB국민카드 결제 실적이 있는 고객에게는 △창구 이용 당행송금 수수료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 △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시간외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통장 신규일 다음달 10일까지는 거래실적과 관계없이 총 20회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B연금우대적금’은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이다. 계약기간은 1년이나 연 단위로 5년까지 자동 연장된다. 월 1만원 이상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 가능하다. 적용이율은 연 3.6%의 기본이율에 ‘KB연금우대통장’으로 연금을 받으면 주어지는 연 0.2%포인트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연 3.8%다. 1년 후 만기 때 재예치하면 재예치 기간 연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가입 후 6개월 이상 지난 적금은 해외여행, 3일 이상 입원, 퇴직·창업·칠순 등 사유가 있는 경우 기본이율로 해지가 가능하다.


하루만 맡겨도 연 2.1% 금리 지급

◆우리은행 ‘해피라이프 퇴직연금 평생통장’

우리은행은 한 개의 통장으로 입출금 거래는 물론 하루만 맡겨도 연 2.1%의 금리를 지급하는 수시입출금식예금(MMDA) 계좌로 자동 연결되는 ‘해피라이프 퇴직연금 평생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입출금거래가 가능한 기본 모계좌와 최고 연 2.1%의 금리를 지급하는 MMDA 계좌를 하나로 연결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뱅킹 수수료를 비롯 정액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자동화기기(CD·ATM) 타행이체 수수료 등을 무제한 면제해준다. 환전 수수료는 미국 달러화 50%, 기타 통화는 30%를 각각 우대 적용한다.

‘해피라이프 퇴직연금 평생통장’은 퇴직연금 개인별 거래 및 현황을 근로자 통장에 표시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기존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의 경우 근로자 개인별 계좌가 생성되지 않아 근로자가 자신의 퇴직금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이 상품은 개인별 퇴직금 정보 및 납입 현황과 평가금액 등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다.


최장 50년 복리식 정기예금 가입 효과

◆신한은행 ‘뉴라이프 연금예금’

신한은행 ‘뉴라이프 연금예금’은 만 40세 이상 고객이 적금처럼 불입한 후 적립 만기일에 연금으로 자동 전환되는 ‘적립식 연금형’과 목돈을 일시에 예치한 후 익월부터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즉시 연금형’ 등 두 종류로 판매된다.

이 상품은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연금 수령 기간을 최장 50년까지 지정할 수 있다. 연금 지급 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수령하는 연금 외에 ‘일시수령금’을 지정할 수도 있다. 또 연금에 적용하는 이율과 동일한 금리 주기로 복리 계산함에 따라 최장 50년짜리 복리식 정기예금에 가입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존 개인연금 또는 연금신탁과 달리 설정한 금리 주기 동안 확정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예상 수령 금액을 미리 알 수 있어 효과적인 자금 설계가 가능하다. 또 연금보험의 경우 중도 해지 때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 상품은 중도 해지하더라도 원금 손실 위험이 없어 긴급히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하다.


매달 받는 원리금 수령액 직접 설계

◆하나 ‘셀프디자인예금’, 외환 ‘해피니어 패키지’

하나은행 ‘셀프디자인예금’은 노후에 받게 될 원리금 수령액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정기예금이다. 매달 수령하는 원리금을 생활자금으로 이용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이자로 불려진 원리금으로 매월 펀드 등에 분산 투자도 가능하다.

만기 수령액은 고객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가입 대상은 개인고객이며 최저 가입 금액은 1000만원 이상이다. 가입기간은 최장 31년까지 가능하다.

원리금 지급기간은 1년부터 30년까지 연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원리금 자동이체 계좌에 대해 월 5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외환은행 ‘해피니어 패키지’는 △전자금융수수료 및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 수수료가 면제되는 ‘해피니어 통장’ △헬스케어서비스에 특화된 ‘해피니어 카드’ △연금식 분할 대출이 가능한 ‘해피니어 모기지론’으로 구성돼 있다. ‘해피니어 통장’은 만 50세 이상 개인고객이 가입할 수 있다.

급여이체 또는 해피니어 카드 사용 실적이 있으면서 결제 계좌로 사용하는 경우 전자금융 이체 수수료와 모든 은행 CD·ATM 현금 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해피니어 카드’는 건강 리스크에 노출되는 시니어 세대를 위해 건강관리에 중점을 둔 헬스케어서비스 특화 카드다. 건강검진 예약시 우대, 건강검진 기록 누적 관리, 전문의 상담 등 다양한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국 모든 병원과 약국에서 최대 10%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있다.


8개 패키지상품 연계로 다양한 혜택

◆농협 ‘채움브라보연금패키지’, 기은 ‘IBK평생안심통장’

농협은행은 연금 수급자와 장래 연급 수급을 준비하는 40~50대 고객을 대상으로 ‘채움브라보연금패키지’를 판매한다. 이 패키지는 △연금통장 △연금적금 △연금정기예금 △연금대출과 함께 △농협카드 △연금지급식 신탁 △펀드 △공제 등 8가지 개별 상품으로 구성된다.

채움브라보연금통장은 패키지 내 상품을 통한 연금 수급 실적이 있는 고객에게 최고 연 3.0%의 금리를 적용한다. CD·ATM 당행 이체 및 출금 거래 수수료와 인터넷·텔레·모바일뱅킹 등 이체 수수료가 면제된다. 환전 수수료는 최고 50%까지 할인된다.

채움브라보연금적금과 정기예금의 경우 적립기간 및 거치기간에 대해 연 복리로 이자를 계산한다. 이에 따라 수익률도 거치 및 적립기간이 길수록 더 유리하게 적용된다. 지난 5월11일 기준 세전 연 수익률은 각각 적금 적립기간 3년 연 5.03%, 정기예금 거치기간 3년 연 4.88%다.

기업은행은 만 50세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특화 상품인 ‘IBK평생안심통장’을 판매한다. 이 통장으로 4대 연금을 받거나 목돈을 예치하고 연금처럼 매월 원리금을 받으면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을 최대 1000만원(피해 금액의 70%)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에 무료로 가입해준다. 또 연금을 받는 통장은 50만원까지 연 3%의 금리가 적용된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