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80% 여야 합의 하에..공심위 3분의2 외부인사도 검토"

한나라당의 4ㆍ11총선 공천기준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당 비상대책위 산하 정치쇄신분과위의 이상돈 비대위원이 12일 기자들에게 공천개혁안의 대략적인 방향을 설명했다.

개혁안은 16일 비대위 보고, 17일 의원총회를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野와 같은날 혼합형 경선" = 비대위는 앞서 총선에 나설 전체 지역구 후보자의 80%를 당내 경선으로, 20%를 전략공천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경선은 `혼합형 경선'이 추진되고 있는데 일반 국민과 당원으로 선거인단이 짜인다.

앞서 당 공천개혁특위의 `제한적 국민경선'와 비슷하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는 분과위 논의에서는 배제됐다.

이 비대위원은 경선 선거인단의 국민ㆍ당원 비율에 대해 "당원 비중이 큰 게 시대와 맞지 않는다.

국민 비율이 50%는 넘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분과위에서는 60∼70% 선에서 논의되고 있으나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경선은 야당과 `같은 날짜에 실시한다'는 합의가 있을 때에야 가능하다.

선거구마다 경선 날짜는 다를 수 있지만 역선택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반드시 특정 선거구마다 여야가 한 날짜에 경선을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 참여가 큰 만큼 오픈프라이머리에 준하는 선거관리를 하겠다는 취지다.

경선이 실시되면 시도당 공천심사위의 역할은 사실상 예비후보 선정 정도로 그치게 된다.

◇공천심사위 구성 = 여야가 경선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비대위는 과거처럼 당 공천심사위의 심사로 후보자를 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당헌당규에 따른 후보 배제 기준에 따라 적임 후보군을 정하고 이어 공심위가 심사하는 방식이다.

이 비대위원은 "획일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으니 지역 특성에 따라 공심위원들이 최대한 정확하고 공정하게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천심사위는 당 내부인사 3분의 1, 외부인사 3분의 2의 구성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당내 사정에 정통한 인사가 더 필요하면 2분의 1까지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당내든, 당외든 총선 출마자는 공심위서 배제될 전망이다.

불출마자로 제한하면 당내 인사 인선폭이 좁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아울러 외부 비대위원도 공심위에서 제외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정치 신인 배려받나= 인지도가 높고 조직 관리를 해온 현역 의원이 정치 신인보다 경선에 유리하다는게 정설이나 현재로서는 이렇다할 신인 배려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

비대위는 현역 의원이 경선에 나설 경우 정치 신인과 `1대1 구도'를 만들고 현역 의원이 나서지 않을 경우는 2∼3명의 후보가 경쟁토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신인들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을지 미지수다.

◇"돈봉투 살포시 후보자격 박탈" =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 속에서 비대위는 12일 경선 과정에서 이같이 행위가 적발되면 후보 자격을 박탈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경선이 많이 남아있는데 그 과정에서 돈봉투 비슷한 것이 발각되면 우리가 반드시 위원회를 만들어 후보 자격을 박탈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며 "후보 자격을 박탈하겠다는 것이 강력한 쇄신"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강도 조치를 예고하면서 "앞으로 당 경선에서는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확고히 해놓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