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 정부가 민간 차원의 조문을 선별적으로 허용한 데 대해 북한이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적 야만행위”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또 일부 민간단체가 조문 방북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남측 조문단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혀 조문을 둘러싼 ‘남남(南南) 갈등’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남조선 당국의 태도를 지켜보고 있다’는 논평에서 “조의 방문은 당연한 예의의 표시이고 동포애, 미풍양속, 인륜 도덕적 측면에서 응당히 해야 할 도리”라며 우리 정부의 민간 조문 불허 방침에 대해 비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정부의 “북한 주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다”는 우회적 조의에도 불만을 표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그 무슨 ‘북 지도자와 주민에 대한 분리 대응’을 공공연히 운운하면서 공식 애도와 조의 표시를 부정하고 주민들을 위로한다는 식으로 불순한 속심을 드러냈다”며 “우리 존엄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고 우롱”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정부의 조의 표시와 민간 조문 불허 방침에 반응을 내놓기는 처음이다.

이 사이트는 또 “지금 북남관계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며 “남조선 당국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 북남관계가 풀릴 수도, 완전히 끝장날 수도 있다”고 위협했다.

우리민족끼리는 같은 날 ‘남측 조객들에 대한 우리의 성의있는 조치’라는 글에서 “우리의 해당 기관에서는 조의 방문을 희망하는 남조선의 모든 조의 대표단과 조문 사절을 동포애의 정으로 정중히 받아들이고 개성 육로와 항공로를 열어 놓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통합당 문학진 의원이 “(이희호 여사,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두 분 일행 외에 더 이상 조문 확대를 검토하지 않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류 장관은 북측이 ‘남측 조문단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서는 “정부가 일일이 대꾸할 일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일부 민간단체가 자체적으로 조문단을 구성해 방북을 추진 중이어서 갈등이 예상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조문단 구성에 착수하기로 했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도 북한 조선그리스도교연맹으로부터 조문단 파견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받고 정부에 조문단 방북 신청을 할 계획이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통합된 민간 조문단을 구성해 파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류 장관은 특히 민화협의 조문단 구성에 대해 “정부가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고심 끝에 이희호 여사·현정은 회장 일행만 답방 형식의 조문을 하도록 한 것인 만큼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며 ‘불허’ 입장을 고수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