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경기 남부에 내일(24일) 새벽 기준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금요일인 23일 오후 4시 현재 발해만에서 발달하며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백령도에 눈이 내리고 있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이날 밤에는 경기 서해안에 눈이 내리기 시작해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토요일) 새벽에는 강원영동, 경상남도를 제외한 전국으로 점차 확대되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우리나라 5km 상공에 영하 30도 이하의 차가운 공기가 머물고 있는 가운데 하층으로 저기압에 동반된 따뜻한 남서류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전국 대부분 지방에 많은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동일한 강수량이더라도 기온이 낮을수록 쌓이는 눈의 양은 더 많아지는 특성이 있어 지역적으로 적설의 편차가 매우 크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24일 새벽에는 서울을 포함한 중부 일부지방에 최고 5cm 이상의 많은 눈이 쌓여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번 눈은 그러나 24일 아침에 서울ㆍ경기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전에는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그치겠다.

충청이남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24일 밤부터 25일까지 강약을 반복하면서 많은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찬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에 계속 머물면서 27일(화)까지 추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건강관리와 농작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시설물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