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해법은 박근혜 뿐 ?…5년 만에 전면 등판하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사진)가 고민에 빠졌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사실상 와해됨에 따라 박 전 대표의 조기등판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어서다. 더구나 지도부 와해의 물꼬를 튼 게 친박(친박근혜)계 유승민 최고위원이라는 점에서 박 전 대표의 당혹감은 더 크다.

친박계 핵심의원은 “박 전 대표는 유 최고위원의 사퇴 소식에 당혹스러워했다”고 7일 전했다. 박 전 대표의 고민은 지도부 와해와 조기등판론으로 자신이 구상했던 스케줄이 헝클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는 점이다.

박 전 대표는 등판 시기를 4월 총선으로 생각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패배 후 홍 대표 사퇴론이 비등했을 때 홍 대표를 지원, 현 체제 유지에 힘을 실어줬던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

실제 박 전 대표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쇄신파에서 제기되던 ‘박근혜 조기등판론’에 대해 “정책 예산이 우선”이라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당 지도체제가 와해됨에 따라 박 전 대표는 ‘조기등판’을 압박받게 됐다. 당의 위기 상황에서 마냥 나몰라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 전 대표 측은 아직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고 있지만 그가 어떤 식으로든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당내 전반적인 기류다.

박 전 대표도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 파문으로 탈당론과 당 해체론까지 불거지고 있는 이번 사태를 꽤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전면에 나선다면 2006년 6월 대표 임기를 마친 뒤 5년5개월 만이다.

친박계 한 의원은 “디도스 사태에 대해 박 전 대표의 당에 대한 걱정이 훨씬 크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원은 “국민들은 박 전 대표가 당 중심에 서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도부 붕괴를 계기로 종전 입장의 선회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박 전 대표가 위원장을 맡아 주도적으로 정책 쇄신과 전반적인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로서 국민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은 박 전 대표가 유일하다는 논리다. 2004년 대선자금 수사와 노무현 대통령 탄핵 후폭풍 여파로 한나라당이 흔들렸을 때 박 전 대표가 ‘천막당사’에서 총선 선전과 당 개혁 작업을 이끌었다는 평가도 한 몫 한다.

한 친박계 의원은 “가장 현실적인 방안은 비대위 구성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다만 옛 친이(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나서는 것은 해법이 아니며 근본적으로 당 해체 후 재창당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온다는 점은 변수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