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형 현관에 길이 8자 신발수납장 설계
84㎡B형 안방도 이면개방형 구조 '눈길'

'전북혁신도시 우미린'은 실내 천정고가 일반 아파트보다 10cm 더 높인 2.4m로 설계돼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우물 천정 높이 18cm까지 합하면 총 2.58cm이다. 실제 모델하우스를 들어가 보니 공간감이 우수해 집안이 한층 넓어보였다. 여기에 1~3층 등 저층부의 경우 기본 천정고가 2.5m로 우물 천정까지 포함하면 천정 높이가 2.68m나 된다.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청 인근에 마련된 모델하우스에는 2블록 84㎡형, 12블록 83㎡형, 84㎡B형, 84㎡C형 등 4개 주택형이 전시돼 있다.
[전북혁신도시 우미린④평면]천정고 최대 2.58m로 개방감 '우수'
12블록에 들어서는 83㎡형은 3베이로 설계된다. 전면에 침실-거실-안방, 후면에 주방-침실이 배치된다. 방 3개, 욕실 2개로 구성된다.

현관에 들어서면 길이가 8자 정도 나오는 신발수납장이 널찍하게 배치돼 있다. 주방 창문과 거실 창문이 맞창 구조여서 통풍이나 환기가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방에는 'ㄷ'자형 주방가구가 설치된다.

안방에는 사람이 걸어 들어가서 옷가지를 정리할 수 있는 드레스룸과 화장대가 놓이는 파우더룸이 설계된다.
[전북혁신도시 우미린④평면]천정고 최대 2.58m로 개방감 '우수'
84㎡B형은 4베이로 설계된다. 각 실이 발코니와 닿아 있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면에 침실-침실-거실-안방, 후면에 욕실-주방이 배치된다. 방 3개, 욕실 2개로 구성된다.

이 주택형은 안방이 이면개방형으로 설계된 것이 독특하다. 안방 발코니와 측면 벽 2개 면에 창문을 설계해 통풍과 환기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방에는 창문이 없어 거실의 창문과 맞창 구조를 이루지 않는다. 대신 주방 바로 옆 다용도실을 이면개방형으로 설계해 통풍과 환기문제를 보완했다. 분양 관계자는 "주방에 직접 창문이 나 있지는 않지만 바로 옆 다용도실에 2개의 창문을 설계해 맞창 구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북혁신도시 우미린④평면]천정고 최대 2.58m로 개방감 '우수'
2블록 84㎡형은 판상형에 3베이 구조로 12블록의 83㎡형과 면적, 인테리어 차이만 나고 평면은 거의 비슷하다. 거실에서 안방의 비확장 발코니로 바로 연결되는 문을 설계한 것은 차이가 난다.

한경닷컴 김민주 기자 minju1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