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녹색물류시대] 박상은 한나라당 의원 "연안해운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대안 마련 필요"
"연안해운산업이 그 역할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정부의 정책지원에서 소외돼 왔습니다. 온실가스 저감과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연안해운산업을 육성해 국가물류부문의 이노베이션을 이뤄야 합니다. "

박상은 한나라당 의원(62 · 사진)은 오는 21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저탄소 녹색성장형 연안해운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를 앞두고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박 의원은 "연안해운은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이라며 "연안해운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해운산업을 활성화하고 연안해운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강창일 민주당 의원과 함께 '바다와 경제 국회포럼'의 대표를 맡고 있다. 이 포럼은 국가의 해양수산 및 해운정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해 바다를 지속가능한 발전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설립됐다. 경제자유구역의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연구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연구책임 의원은 유기준 한나라당 의원과 장세환 민주당 의원이 맡고 있으며 한나라당의 김학송,원유철,황우여 의원과 민주당의 강기정,김성곤,유선호,전혜숙,정세균,조배숙 의원,미래희망연대의 윤상일 의원,무소속 최연희 의원 등이 속해 있다.

이번 정책 토론회는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대표의원들의 축사에 이어 해운물류,에너지,환경,조세분야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지정토론,질의 및 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토론회의 좌장은 해운물류분야 석학인 전준수 서강대 경영대학장이 맡는다.

임종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연안해운의 향후 도전과제',유동헌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가 '온실가스 저감 및 녹색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제언',권오성 국방대 교수(전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가 '해상용 연료유에 부과되는 목적세의 개선방향',예상곤 ㈜한진 상무가 '연안해운 환경 및 수송분담률 제고방향'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정부에서는 문창용 기획재정부 재산소비세정책관과 전기정 국토해양부 해운정책관,해운물류분야에서는 안기명 한국해양대 교수(한국로지스틱스학회장),에너지환경분야에서는 강광규 한국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조세분야에는 김승래 한림대 교수(전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 등 총 5명이 지정토론을 한다.

박 의원은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연안해운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물류분야 저탄소 녹색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수 있는 작은 전환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