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대북정책 평가한 박근혜, 본격 대권행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박 전 대표는 1일 국회에서 대북정책과 관련한 간담회를 자청했다. 전날 당의 복지 당론을 촉구한 데 이어 곧바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기자들이 기다리면 복도에서 한두 마디 건네는 '복도 브리핑'을 선호하는 박 전 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박 전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동이나 외국 방문 등을 제외하곤 공식적인 기자간담회를 극도로 자제해왔다. 현 정권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이유에서였다. 따라서 이날 간담회는 대권행보에 나섰음을 공식화한 것이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차기 대권을 위한 정책구상을 잇달아 발표하며 대권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차기 대선에 선보일 대북정책 구상을 드러냈다.

그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원칙을 지키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발전적 대북 정책을 위해서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는 금강산 사업 등 남북경협 문제에 대해 "국민의 안전에 대해 보장받고 남북경협이 재개된다면 지금의 정부 주도 방식이 아닌 민간이 사업타당성을 검토해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한 측근 의원은 "경협은 기본적으로 상업 베이스로 추진하는 것이 맞다"며 "남북경협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목표 외에 남북관계라는 특수한 정치적 상황이 너무 많이 개입돼 망치는 경우가 많다. 순수하게 기업 차원에서 접근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남 · 북 · 러 가스관 사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박 전 대표는 "한국과 북한 · 러시아를 관통하는 가스관 연결 사업이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 신뢰를 쌓아가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며 "가스관은 한번 깔리면 쉽게 끊을 수 없기 때문에 한국과 북한 · 러시아가 모두 윈-윈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천안함 · 연평도 사건에 대해 "인명이 많이 희생됐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식으로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라며 "북측에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없다면 아무리 노력하려 해도 의미 있는 남북관계를 이뤄나가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정몽준 전 대표가 주장한 핵무장 방침에 대해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박 전 대표는 "전술핵을 다시 우리나라에 들여온다는 것이 최선의 대안은 아니다"며 "한 · 미 동맹을 통한 실효적인 억제력과 핵우산이 작동하고 있고,핵없는 한반도는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실현해야 할 가치"라고 강조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