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병력 3천명"…디도스공격·농협해킹 주도

북한 해커들이 남한 범죄조직과 짜고 온라인게임 프로그램을 해킹해 외화벌이를 해온 사실이 경찰과 국가정보원에 적발돼 북한의 사이버전 전력에 다시 시선이 쏠린다.

정부 당국은 북한 해커들의 목적이 단순한 외화벌이가 아니라 대남 사이버 공격의 기반을 다지는 데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어 이에 대한 방어능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북한 내부에 대한 정보나 분석이 대부분 그렇듯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에 대한 우리 당국의 평가는 아직 추정단계를 벗어나기 어려운 수준이다.

그러나 탈북자들이 증언하는 사이버전 전담부서, 부대 규모,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테러 등을 놓고 볼 때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에 많은 전문가가 동의한다.

북한의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NK지식인연대 김흥광(2003년 탈북) 대표 등에 따르면 북한이 사이버전 등 대(對)전자전 전력을 증강하는 대책을 세우기 시작한 것은 1991년 걸프전 이후부터다.

이 무렵에 김정일 국방위원장 지시로 평양 고사포사령부의 컴퓨터 명령체계와 적군 전파교란 등의 연구를 수행하던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국 121소를 해킹 및 사이버전 전담부대로 키우기 시작했다는 것이 탈북자들의 공통된 증언이다.

특히 전국의 영재를 평양의 금성 1·2중학교 컴퓨터영재반에 모아 전문 해커로 양성했으며, 최우수성적으로 졸업하는 학생에게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등에 진학과 함께 부모를 평양에 살게 해주는 특혜를 준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09년 2월 정찰국과 노동당 산하 작전부, 35호실 등 3개 기관을 통합해 대남·해외 공작업무를 총괄하는 정찰총국을 탄생시키면서 사이버전 전력도 대폭 증강됐다는 분석도 있다.

일부 탈북자의 증언에 따르면 정찰총국 산하에는 최소 1천명에서 최대 3천명에 달하는 사이버 공격 조직이 있고, 북한은 물론 중국 전역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남통'으로 알려진 김영철 상장이 총국장을 맡고 있는 이 정찰총국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은 물론 농협 해킹 사건 등의 각종 사이버 테러도 주도한 것으로 우리 정보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2009년 7·7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과 올해 3·4디도스 공격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NK지식인연대 김흥광 대표는 4일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에 대해 "북한 국방과학원은 과학기술발전 3차 5개년 계획이 끝나는 2012년까지 `빛-자기변환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라며 "이 기술이 개발되면 원격지에서 인터넷 연결이 차단된 내부 전산망도 침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은 미국 중앙정보국(CIA)에 필적한다는 분석도 있다.

미국 폭스뉴스는 지난 5월 탈북자들을 인용해 북한이 3만명에 달하는 전자전 특수병력을 육성하고 있고, 사이버전 능력은 CIA에 필적하는 것으로 한국과 미국 당국이 추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 내정자도 지난달 26일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북한이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 특수작전군, 사이버역량 등 비대칭전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도 사이버전 능력을 이용한 북한의 각종 테러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400여명의 사이버전 인력을 500여명으로 늘리는 한편 `통일 사이버안전센터'를 설치하는 등 방어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준삼 기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