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스마트 직장(Smart Workplace)'을 모토로 회사 포털인 'Kiss(Knowledge & Information Sharing Space)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국내 118개 영업점과 6개 현지법인,2개 해외 사무소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

Kiss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축인 동시에 메일과 결재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지식 및 정보를 공유 · 활용토록 하는 혁신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스마트','스피드(속도)','셰어링(공유)' 등 '3S'로 요약된다.

우선 스마트한 직장을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영업 관련 내 · 외부 지식 정보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영업정보 포털'을 구축했다. 영업과 관련한 회사 내 · 외부의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보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Kiss 시스템은 직원들의 업무처리 속도와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와 관련한 결재나 메일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다. 또 '인사 · 복리','총무 업무','준법 업무' 등 사내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업무를 '원스톱' 메뉴로 묶어 통합 처리가 가능토록 했다.

지식 · 정보의 공유를 위해 회사의 핵심 지식을 발굴,동영상과 함께 제공하는 '노하우타운'도 이 시스템의 자랑이다. 업무 성과가 뛰어난 영업 직원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를 영업 현장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