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류 `중도개혁론' vs 구주류 `보수가치론'
서민복지 정책 놓고 `票퓰리즘' 갈등도

친서민 정책기조를 둘러싼 여권 내 신ㆍ구주류간 노선투쟁이 불붙고 있는 가운데 당 정체성 논란이 당권의 향방에도 영향을 미칠 핵심 키워드가 될 조짐이다.

신주류측의 친서민 복지 드라이브에 구주류측이 `인기에 영합한 포퓰리즘', `민주당 따라하기'라고 비판하면서 신ㆍ구주류간 정책노선 차이는 당 정체성 논란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7ㆍ4 전당대회'에서는 내년 총선ㆍ대선을 앞두고 당의 중심을 중도개혁에 맞춰야 한다는 신주류측과 보수가치에 기반한 개혁을 앞세운 구주류간 치열한 노선대결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쇄신파인 남경필 의원은 24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한나라당의 정책노선 방향에 대한 가치논쟁은 필요한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사람ㆍ조직이 아닌 정책ㆍ비전 대결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노선 논쟁은 계파 논리를 희석시킬 수 있다"면서 "다만 지금의 노선투쟁이 계파간 힘겨루기가 아닌 생산적 논쟁으로 승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인 서병수 의원도 "당권의 향방에 따라 내년 총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번 전대에서 당 정체성 논란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친이(친이명박)계인 안형환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는 당의 정책노선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이 같은 논쟁 속에 한나라당의 진로도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기류 속에 한나라당은 이날도 `반값 등록금'을 비롯한 친서민 드라이브를 놓고 신-구주류간 포퓰리즘 논란이 이어졌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학 등록금부담 완화 추진과 관련, "당 정책위를 중심으로 공론을 모으고 6월 중 국민 공청회를 열어 최종 결단을 내리겠다"면서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당에서 정책개발을 하고 정부와 협의해 합리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정책을 수립, 강력히 추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국민 앞에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의화 비대위원장은 라디오 방송에 출연, "반값 등록금제는 중요한 정책 중 하나이지만 선거를 의식한 인기영합으로 볼 수도 있다"면서 "반값 등록금제는 당정청간 충분한 협의와 원내 컨센서스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감세 철회에 대해서도 "감세정책은 이명박 정부의 간판 정책이기 때문에 함부로 흔들어서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친이계 초ㆍ재선 의원들은 이날 의원회관에서 제2차 모임을 갖고 최근 당 지도부의 반값 등록금을 비롯한 복지확대 정책과 당 정체성 논란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