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상품은 기본계약에 특약이 결합된 형태로 다양한 보장이 가능하지만 70~80가지에 달할 정도로 많은 데다 내용이 매우 복잡하고 경우에 따라 보상이 제한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손해보험 가입시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특약' 보도자료를 통해 다양한 특약 상품의 특징을 소개했다.

금감원은 "실손의료비, 화재손해, 배상책임,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등 실손보상형 특약은 중복보상이 안 되고 실제 발생한 비용만 보상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실손의료비 = 국민건강보험 등 공적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못하는 본인부담금과 비급여항목을 보장한다.

고액의 치료비가 필요한 중증 질환에 유용하다.

▲임차자배상책임(화재)·화재대물배상책임·화재손해(실손) = 가벼운 과실로 불을 냈더라도 다른 사람의 재산에 손해를 입혔다면 그 손해를 보장한다.

▲구내강도손해 = 시설물 안에서 폭행이나 협박을 당해 입은 재산상 손해를 보상한다.

▲가전제품고장수리비 = TV, 세탁기 등에서 전기적·기계적 원인으로 발생한 고장수리비를 보상한다.

보험가입 후 60일 안에 발생한 수리비는 제외된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 운전 중 교통사고로 다른 사람을 숨지게 하거나 중상해를 입힌 경우 형사합의금을 보상한다.

▲법률비용 = 민사소송이나 의료사고소송에서 변호사 선임 비용을 보상한다.

▲여행중손해 = 여행 중 휴대품이나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손해를 보장한다.

▲어린이보장 = 13세 이하 어린이가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다치거나 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이 발생했을 때 입원을 보장한다.

▲자연재해 = 지진,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 발생한 재물 손해를 보상한다.

▲상조보험 = 사망 시 보험금 대신 장례용품을 지급한다.

▲사망보험금 양육연금전환 = 사망보험금의 50% 이상을 양육연금으로 전환해 지급한다.

▲선지급서비스 = 의학적 판단으로 남은 생존기간이 6개월 이내일 때 사망보험금의 50%를 미리 지급한다.

▲비흡연자 할인 = 최근 1년간 금연한 경우 보험료를 1% 할인한다.

▲보험계약자료 전자교부 수령 할인 = 보험약관과 증권을 이메일로 받겠다고 하면 첫회 보험료의 9%를 할인한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