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선 후보등록일(12∼13일)이 11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민주당 등 야당의 연대협상이 여전히 표류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후보등록 직전에야 단일화를 했다가 패배했던 7.28 은평을 재보선의 재판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김해을 경선 세부방식을 놓고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이 각자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두 당은 협상중인 김해을 경선방식(유권자 현장투표와 여론조사 50%씩 반영) 중 현장투표에 참여할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문제를 놓고 `무작위 선출'(민주당)과 `인구비례 선출'(참여당)을 각각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이견이 계속되자 협상에 참여하는 시민주권 등 시민단체 4곳은 지난달 30일 세부 방식을 시민단체에 위임해달라는 중재안을 냈지만, 민주당과 참여당 모두 1일 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민주당 협상대표인 이인영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응모한 선거인단 전원의 현장 직접 투표가 본래 국민경선의 원칙"이라고 전제, "시민사회의 중재안이 이 정신에 훼손하지 않는다면 수용하겠다"며 `참여당 방식은 안된다'는 못박았다.

그는 그러면서 "참여당 유시민 대표가 저보고 제1야당의 프레임에 갇혔다고 했는데, 유 대표도 반드시 자당 후보가 출마해야 한다는 욕망의 프레임에 갇힌 것은 아닌지 돌아보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참여당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선거인단을 구성할 때 지역, 성, 세대별 인구를 고려하는 것은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며 "이런 내용이 포함됐는지를 알 수 없는 시민단체의 중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는 여론조사로 김해시장 야권 후보를 단일화했다"며 "민주당은 왜 당시와 다른 방식을 고집하느냐"고 말했다.

양당이 이처럼 선거인단 선출방식에 사활을 거는 것은 현장투표가 단일화 승패를 가를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론조사상으로는 두 당 후보간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판단이다.

야권 일각에서는 양당의 이런 입장차로 재보선 협상을 일괄 타결하겠다는 애초 목표달성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후보 간 협상을 통해 막판에 단일화하는 과거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인 셈이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