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이집트 집권 여당인 국민민주당(NDP) 지도부가 5일(현지시간) 총사퇴했다.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아들이자 정책위원회 위원장인 가말과 사무총장인 샤프와 엘-셰리프 등 당 지도부 6명은 이날 동반 사퇴했으나 무바라크 대통령은 국민민주당 당수직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방송인 알-아라비아TV는 당초 무바라크 대통령이 당수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가 뒤늦게 관련 보도 내용을 전면 취소했다.

무바라크 대통령은 국민민주당 사무총장과 정책위 위원장직에 상원의원이자 중진 정치인인 호삼 바드라위를 임명했다.

이집트의 저명한 물리학자인 바드라위 신임 사무총장은 야권 정치인들과 비교적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

무바라크 대통령은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자 지난 1일 밤 국영TV로 방영된 대국민 연설을 통해 오는 9월께 치러지는 차기 대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오마르 술레이만 부통령은 지난 3일 무바라크 대통령의 차남 가말도 대선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집권당 내 실세로서 이집트의 경제자유화 조치 등 주요 정책 결정에 깊숙이 관여해왔던 가말은 지난해 3월 무바라크 대통령이 독일에서 담낭 제거 수술을 받은 이후 차기 대선에 아버지를 대신해 여당 대표로 출마할 것으로 관측돼 왔었다.

한편 아흐메드 샤피크 이집트 총리는 반정부 시위 12일째인 이날 국영TV에 나와 “안정이 회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샤피크 총리는 무슬림의 금요 기도회가 열린 지난 4일에는 10만명 가량이 시위에 참가했지만 무바라크 대통령은 물러나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우리는 동요하지 않았고, 다음 주 금요일에도 신의 가호 아래 우리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샤피크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도 불구하고 카이로 도심의 타흐리르(해방) 광장을 점거한 시위대 수만명은 무바라크 대통령이 물러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모바일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