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장에 부임하기 전에 기업인들로부터 교육을 받아라."

올해부터 초임 해외 공관장들이 민간으로부터 경제교육을 받는 등 외교관에 대한 경제교육이 대폭 강화된다.

6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외교부 산하 외교안보연구원은 오는 28일부터 초임 재외 공관장 30여명을 대상으로 2주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1주일은 민간에 위탁해 경제교육을 받도록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2~3일에 불과했던 초임 공관장 교육과정을 올해부터 2주로 늘렸으며 1주일은 리더십 · 소통 · 외교일반 등에 대해 교육을 하고, 나머지 1주일은 기업 · 무역 등 경제분야 교육을 받는다"고 밝혔다. 외교부가 공관장의 경제교육을 민간에 위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외교안보연구원은 이를 위해 무역협회의 무역아카데미와 커리큘럼을 조율하고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민간 기업인들을 강사로 초청, 해외 비즈니스의 애로사항과 재외공관이 어떤 일을 지원할 수 있는지 등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방안과 효율적인 공적개발원조(ODA) 사례 등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그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공관장과 기업인의 네트워크도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당초 대기업 계열의 경제연구소에 공관장 경제교육을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특정 기업에 위탁한다는 게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무역협회에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가 초임 공관장의 경제교육을 외부에 위탁하는 등 경제교육을 대폭 강화키로 한 것은 대사관이나 영사관이 해외 진출 국내 기업의 사업을 적극 도울 수 있도록 비즈니스 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 자원외교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도 깔려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공관장이 우리 기업의 해외 투자를 돕는 등 경제 활동에 적극 나서려면 관련 지식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외교와 비즈니스를 접목시킬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작년 말 외교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외교 업무가 과거 시대와 완전히 달라졌다. 전통적인 직업 외교관으로는 될 수 없으며 많은 경험을 가진 민간인도 참여해야 한다"며 수십년간 지속된 '골방외교'를 비판했다. 외교부는 21일부터 5일간 열리는 재외공관장회의에서도 비즈니스 외교와 관련된 특별 세션을 준비하고 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