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각종 첨단범죄를 따라잡기 위해 검찰이 IT(정보통신) 수사 인력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23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중앙지검은 첨단범죄수사2부 산하 인터넷범죄수사센터에 25명의 수사관을 새로 충원한다.

8명에 불과한 인터넷범죄수사센터 인력은 이번 인사로 종전의 4배 이상인 33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는 각 지방검찰청에 분산 배치돼 있던 정보통신 전담 인력을 최소 인원만 남겨두고 대검 디지털포렌식센터와 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ㆍ2부로 각각 끌어올려 첨단기술을 이용한 각종 범죄에 집중 대처키로 한 데 따른 조치다.

인터넷범죄수사센터는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DDos) 공격이나 해킹, 바이러스 유포, 개인정보 유출, 전자상거래 사기, 온라인 저작권법 위반 등 일상 생활에 밀접한 사이버 범죄를 최일선에서 다루는 부서라는 점에서 가장 많은 신규 인력이 투입된다.

센터에 새로 배치되는 수사관들은 우선 수사 실무를 배우면서 인터넷 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범죄 정보를 수집하고 불법행위를 적발하는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원래 수사를 하던 인력이 아니라 정상 가동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관련 분야에 정통한 만큼 인터넷 정보보호와 전자상거래 범죄 수사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찰청 집계에 따르면 사이버 범죄는 2007년 8만8천847건, 2008년 13만6천819건, 2009년 16만4천536건 등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