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탈자도 총기구입 가능" 비판에
"기퍼즈 의원도 총기소유 지지" 주장도

애리조나 주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을 계기로 애리조나 주의 총기 소유법이 도마에 올랐다.

유력한 용의자로 떠오른 제러드 리 러프너가 사건 이전에 `수상한 행동'을 보였는데도 어떻게 총기 소유가 허용됐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한편 희생자인 가브리엘 기퍼즈 의원 또한 예전부터 총기 소유를 지지해 왔다는 사실도 소개되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9일자 기사에서 용의자 러프너가 지난 2007년 마약용품 소지 경범죄로 체포된 적이 있으며, 또한 연방정부에 대한 비판, 아돌프 히틀러의 `나의 투쟁'에 대한 자신의 관심 등을 유튜브에 게시함으로써 수년 전부터 경찰을 주목을 받아왔는데도 애리조나 투산에서 구경 9㎜짜리 반자동 권총을 구입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최근 애리조나 주는 더 나아가 21세 이상일 경우 특별허가 없이 총기를 갖고 다닐 수 있게 하는 법을 통과시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지난해에는 연방정부가 무기 구입 시 구입자 관련 정보를 철저히 살펴보도록 했는데도 애리조나는 자기 주에서 제조 보유되고 있는 무기에는 연방정부의 규제를 면제하는 법을 제정하기도 했다.

무기 소지 권리를 마음껏 누리고 있는 애리조나 주에서는 총기 소지 규제법 제정 움직임이 거의 없었다.

투산 대학교 근처 식당에서 일하는 라이얀 콜린스는 "총기 소지를 적극 지지한다"며 "8세 때 처음으로 내 총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모두 4정의 총을 갖고 있다는 그는 주 법을 지지한다면서 "이번 사건과 같은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어떤 방안이 나오길 바라지만 그것은 그걸 원하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이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기퍼즈 의원이 건강보험개혁 법안에 찬성표를 던진 뒤 투산의 그의 사무실이 공격을 받았고 앞서 2009년에 투산에서 개최된 이 법안 관련 토론회장에서 총기가 발견돼 의원 측이 경찰에 신고한 적도 있었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티파티' 출신의 제시 켈리와 접전 끝에 승리를 거뒀을 때도 총기가 얼핏 모습을 드러냈다.

해병대 출신 켈리 후보는 선거 유세장에서 "가브리엘 기퍼즈를 공직에서 추방하는 데 도움을 달라"며 "제시 켈리로 장탄된 M16 자동소총으로 갈겨버려라"고 선동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 발생 뒤에도 티파티는 강경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500인 피마 티파티' 설립자 앨리슨 밀러는 한 인터뷰에서 이번 총기 난사를 비난했지만 티파티의 방침을 수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애리조나 주가 신이민법과 관련 거센 비판을 받은 지 1년 만에 사회 일탈자가 총기를 그렇듯 쉽게 구입할 수 있느냐는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는 모양새다.

피마 지역 보안관이자 기퍼즈 의원의 친구인 클래런스 듀프니크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맘에 안 드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라"며 "분노, 증오, 심한 편견이 말이 안 될 정도로 이 나라에서 횡행하고, 불행하게도 애리조나가 가장 심한 것 같다"고 개탄했다.

한편 폭스뉴스 인터넷판은 지난 2009년 토론회장 총기 발견 건과 관련, 기퍼즈 의원이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며 그가 나중에 "`오케이 목장의 결투' 영화의 본고장인 이 지역 의원이라면 놀랄 일은 아니다"고 말한 사실을 소개했다.

폭스뉴스는 또 기퍼즈 의원이 지난 2000년 11월 반자동 무기 소지에는 반대했지만 총기 소유 권리에 관해서는 지지하는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기퍼즈 의원은 지난 2008년 9월에 낸 보도자료에서 "오랫동안 총기를 소지해 온 사람으로서" 당시 `글록' 권총을 갖고 있다고 밝혔으며 그 후에도 "미국은 총기 소유의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

법을 준수하는 모든 주민들이 그 전통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ci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