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식 느끼지만 지도부 인책론 제기되진 않을듯

한나라당 내 예산안 파동이 15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물밑에서 이뤄졌던 소장.개혁파의 논의가 공론화하면서 예산안 파동의 향배를 결정할 주요 변수로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개혁성향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은 이날 오후 이번 사태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민본21은 앞서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김무성 원내대표와 오찬을 가질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여기에선 안상수 대표, 김무성 원내대표에 대한 책임론 논란과 함께 당청관계 재정립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재 분위기로는 지도부 책임론이 공론화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예산안 내용을 못챙긴 것은 정책위의장 책임인데 사퇴했으니 된 것"이라며 "자중지란을 일으킬 수 있는 결정은 민본21에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본 21은 회동 뒤 현 사태에 대한 성명도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집권당으로서 상생의 정치를 이끌어내지 못한 점은 자성해야 하지만 이를 정쟁으로 몰고가는 야당의 태도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과 "한나라당이 새해 예산에서 국방비를 늘리고 경로당 난방비 등을 챙긴 것은 홍보해야 할 점인데도 `형님예산' 공세에 파묻혀 허우적거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의원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사태수습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어서 공론화 여부가 주목된다.

수도권의 한 초선의원은 "당 지도부가 사퇴론도 나왔지만 이 경우 전당대회를 다시 해야 하는 등 판이 너무 커지고 우리가 원치 않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고민도 있다"며 "청와대에 끌려가는 구태를 탈피하지 않으면 수도권은 다 망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한구 의원은 라디오에 나와 "사퇴한 고흥길 정책위의장은 당과 정부 사이에서 생긴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진 것"이라며 "실제 예산 문제나 설익은 예산을 강행처리한 문제, 4대강 문제와 관계되는 것에 대해 책임지는 조치는 하나도 없었다고 봐야죠"라며 지도부 책임론을 거듭 시사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민주당에 대한 `대응공세'도 준비했다.

예결위 계수조정소위 위원들이 오전 회의를 갖고 야당 실세 의원들이 계수조정소위에 어떤 `쪽지'를 들이밀었는지에 대한 공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형님예산' 공세에 대한 맞불 성격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