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 태풍이 여의도 정가를 강타하고 있다. 검찰이 5일 청목회(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 후원금 사건과 관련된 현역 국회의원 11명의 사무실 등 50여곳을 전격 압수수색한 것은 여러 측면에서 이례적이다.

형식과 규모,시점 모두 예상을 뛰어넘었다. 법무부는 물론 집권 여당 누구도 사전에 압수수색 사실을 통보받지 못했다. 규모도 그렇다. 정치인 11명을 동시 압수수색한 건 유례가 없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목전에 둔 시점도 주목된다. 국제행사 직전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은 그만큼 검찰의 수사 의지가 강했다는 얘기다.

검찰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치인 비리 혐의 관련 수사가 적지 않아 관련 정치인들의 줄소환이 예상된다. 현재 검찰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치인 비리 혐의 관련 수사는 크게 7개 정도다.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이 C&그룹 비자금,일산 식사지구 재개발 관련 사업 인허가 의혹,임천공업 비자금 조성의혹 사건 등을 수사 중이다. 서울서부지검은 태광그룹과 한화그룹 비자금 사건을,서울북부지검은 청목회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농협법 개정과 관련,농협중앙회가 지난 8월 각 지역본부에 공문을 보내 농림수산식품위 소속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내라고 독려한 사건에 대해서도 검찰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카드사 노조가 국회 정무위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로비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있어 조사 착수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같은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여야 의원들만 줄잡아 50명이 넘는다. 청목회 건으로 압수수색을 당한 의원 11명은 청목회로부터 1000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은 혐의다. 다음 주부터 이들에 대한 줄소환이 있을 예정이다. 청목회 후원금에는 33명이 관련돼 있어 수사 확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광그룹 사건에는 구여권 소장파 의원 3~4명과 야당 유력 정치인 1명을 포함해 총 4~5명이 혐의자로 거론된다. C&그룹 비자금 사건에는 여당 의원 2명을 포함해 야당 의원 3명과 금융권 인사 1명 등이 대출 청탁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산 식사지구 재개발사업 인허가 관련 비리 의혹에는 여권과 야권에서 J,L,K,H,C의원 및 원외의 야권 Y인사 등이 거론된다.

정치권에서는 업무 연관성이 있는 후원금을 문제 삼기 시작하면 사실상 전 상임위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수사 향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한 여당 정치인은 "야당 탄압이라는 비판을 들어가며 이런 수사를 시작한 이상 여당 인사들도 상당수 다치게 될 것"이라며 "사정 한파로 늦가을 여의도가 더욱 추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수진/구동회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