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등 야당이 3일 국방부가 한국형 원전을 도입하는 아랍에미리트(UAE)의 요청에 따라 특전부대 130여명을 연말까지 파병키로 한데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 국회 동의 절차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파병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찾아온 김태영 국방부 장관을 만나 "테러위험이 있는데다 민주당은 유엔 평화유지군(PKO)을 제외한 파병에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천안함 사태와 관련, "책임자를 처벌하고 국방부 장관을 해임하는 한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재차 밝혔다.

앞서 김 장관은 박 원내대표에게 "UAE에는 전쟁이 없다. 또 국민 3분의 2가 외국인인 부족국가로 체제 유지를 위해 3천명 정도의 해외 파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UAE는 애초 150명의 파병을 요청했다"면서 "(파병시) 군사교류와 원전 수주 등 경제협력의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가 그동안 원전 수주에 따른 파병은 없다고 전면 부인해오다 왜 갑자기 입장을 바꿨는지 해명하고 파병 요건을 투명히 밝혀야 찬반 입장을 정할 수 있다"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상대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 해도 불필요한 군사적 개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파병동의안은 소관 상임위인 외교통상통일위의 의결을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대비 과반 출석, 출석 인원의 과반 찬성으로 통과된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