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영포게이트 발본색원"

민주당은 2일 경북 영일.포항 향우회인 영포회 소속 공직자들의 민간인 사찰 사건을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국정원장 출신인 신건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추진하고 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요청할 예정이다.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초당적인 야권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도 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국정조사 및 특검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비선 지휘라인의 초법적 지휘체계가 작동하고 있다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매우 심각한 국기문란행위"라며 "정부는 민간인 사찰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영포회를 즉각적으로 해체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을 숨도 못 쉬게 하는 충격적이고 경악스러운 영포회의 국정농단 행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면서 "국회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포게이트 진상을 규명하고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최고위원은 "진실로 이 대통령이 국민을 두려워한다면 당장 대국민 사과와 함께 즉각 수사를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박주선 최고위원은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해야 할 중대한 범죄행위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직권남용에 대한 고발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국정원 직원이 진보연대 사무실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방송사 직원을 사칭하다 적발된 사건과 관련, 당내 대외협력위에서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사례를 수집하고 국회 정보위를 소집해 진상을 규명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