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롯데캐슬 프레지던트②입지]4개 노선이 만나는 ‘쿼드러플’ 역세권 아파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단지 앞 공덕역이 철도 및 지하철 노선 각각 2개와 환승
    도심 업무지역에서 가까워 직주근접형 아파트로 유망 평가


    롯데건설의 주상복합 아파트인 ‘롯데캐슬 프레지던트’가 들어선 서울 공덕오거리 일대의 교통지도가 앞으로 크게 바뀔 전망이다.

    2012년 개통예정으로 지하화 공사중인 경의선 복선 전철과 인천공항철도가 기존 지하철 5,6호선 환승역인 공덕역과 연결되면 공덕오거리 일대가 교통요충지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경의선을 옮겨 인천공항철도와 함께 지하화하는 공사가 공덕오거리 일대의 교통지도를 변화시키는 요소다. 100년전에 일제가 건설한 경의선은 서울역∼신촌역∼가좌역(일명 신촌선)을 거쳐 문산∼사리원∼평양∼신의주로 연결되는 철도다.

    비슷한 시기에 용산선도 개설됐다. 용산역에서 출발해 공덕∼서강∼홍대입구∼가좌로 이어지며 경의선과 연결되는 노선이다.

    2012년쯤에는 지하화 되는 용산선으로 경의선 복선 전철이 운행된다. 신촌선으로는 여객과 화물은 다니지 않고 수색차량기지나 화정∼행신사이 차량기지에서 청소와 수리․ 대기후 출발을 위해 서울․ 용산역으로 다시 돌아가는 회송열차들만 이용한다.

    용산선의 지하화 되는 구간은 공덕역∼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경의선 복선 전철과 인천공항철도가 함께 다니게 된다. 경의선은 지하 7∼8m로 시공되고 인천공항철도는 같은 노선 지하 30m 지점으로 운행되는 지하 1,2층 구조다.

    경의선 복선 전철이 완공되면 선로용량은 하루 26회에서 288회로 대폭 늘어난다. 현재 인천공항∼김포공항만 개통된 인천공항철도도 서울역까지 연결되면 도심에서 공항 가는 길이 훨씬 빨라지게 된다.

    공덕역은 경의선 복선전철, 인천공항철도에다 김포공항, 여의도와 연결되는 지하철 5호선 및 상암디지털단지로 이어지는 지하철 6호선 환승역이어서 4개 노선이 연결되는 셈이다. 지하철 공덕역에서 지하로 연결되는 롯데건설의 ‘롯데캐슬 프레지던트’는 쿼드러플 역세권 아파트가 된다.

    이 때문에 도심 전문직 종사자가 거주하기에 편리한 아파트로 손꼽히고 있다. 서울의 금융 중심가인 여의도 및 명동에서 가깝고 앞으로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하면 공항 이동시간도 짧은 곳에 지어진 주상복합아파트이기 때문이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구공항 8배' TK신공항 짓는다

      대구국제공항을 대체하는 대구·경북(TK) 신공항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2023년 국회에서 TK통합신공항 특별법이 제정된 지 2년 만이다. 기존 공항보다 7.8배 큰 부지에 국비 2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2. 2

      김용석 대광위원장, 광주·전남 지역거점 광역교통망 논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김용석 위원장이 19일 광주를 방문해 지역 교통 혼잡 해소와 광역교통망 확충 방안을 논의하고, 대중교통 K-패스를 이용 중인 청년과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

    3. 3

      가재울뉴타울 '마지막 퍼즐' 완성…도곡개포한신은 49층 792가구로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 재정비촉진지구의 ‘마지막 퍼즐’인 가재울7구역에 지상 40층, 1400여가구를 짓는 정비계획이 확정됐다. 매봉역(수도권지하철 3호선) 역세권인 강남구 도곡개포한신아파트는 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