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서울 송파 병)은 23일 "환노위는 노사간 얽힌 실을 풀어줘야 한다"며 "민주당 소속이지만 무엇이 노사에 유리하고 국민에게 기준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전반기에 시끄러워서 '기피 상임위'로 낙인 찍혔는데 후반기엔 인기 상임위까진 안 돼도 적어도 기피상임위는 안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은 "계류 중인 350여개 법안을 심의하기 위한 소위도 빨리 열고 여야간 공식,비공식적 대화로 풀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내달 1일부터 시행될 타임오프(근로시간 면제)와 관련해 "노동부가 지침(타임오프 매뉴얼)을 마련했는데 노조 전임자 수를 대폭 줄이겠다는 건 문제"라며 "현재 노조 전임자 수가 제일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노동부 지침을 따져봐서 풀어줄 건 풀어주는 조정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동부의 매뉴얼을 놓고 노조 측이나 야당들도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잘못된 건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아마 노동부가 지침을 변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말 당시 추미애 환노위원장이 위원장 대안으로 노조법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추 위원장이 의욕적으로 일을 열심히 하려고 한 점은 높게 평가하고 막판에 예민한 법안들을 꽤 많이 처리하느라 고생했다"면서도 "그러나 상임위 운영은 위원장 뜻대로 끌고가는 게 아니라 여야간 조정도 하고 정부의 잘못된 점을 일깨워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선을 다해서 대화를 할 것이고 해도해도 안된다면 다수결로 할 것이다. 합의가 안될 건 없다"는 설명이다.

물리적 충돌에 대한 단호한 입장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동물의 법칙이 적용되면 안된다"며 "만약 3개월 이내에 처리하도록 법이 규정했다면 국회는 입법부니까 이걸 6개월로 바꾸거나 뭔가 노력을 하면 되는 것이지 강행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후반기 환노위에서 주목할 법안으로 그는 대기보전법을 꼽았다. 그는 "지금 정부여당에서 만들고 있는 대기보전법은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 강화,저탄소도시를 위한 구체적 대안을 담은 것이라 연내에 통과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지혜/김영우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