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가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향후 거취 등을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어떻게 정책에 반영해 국정을 흔들림 없이 운영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지만 세종시 수정 문제와 연계된 자신의 거취도 고민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정 총리의 한 측근은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선거 뒤 주변에 `내가 사의 표명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할 정도로 심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가졌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으로 사의를 표명한 데다 야당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정 총리의 사퇴 불가피론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도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

정 총리는 지난 3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독대에서도 "정국 구상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참모진의 만류로 공식적인 사의 표명은 하지 않았다.

청와대도 정 총리의 사의 표명설을 공식 부인했다.

오히려 이 대통령은 "내각은 흔들리지 말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지난 4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국정 운영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도 전날 이 대통령과 독대하며 교감한 내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일단 정 총리는 `국정 챙기기' 행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국정 어젠다로 설정한 공교육 개혁과 일자리 창출, 저출산 문제 등 5대 과제에 전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현충일인 6일 서울보훈병원을 찾아 대통령 명의의 위문금을 전달하고 입원환자를 위문하는 등 일상적인 총리 일정을 그대로 수행하되 주로 정책 현안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총리실 각 실(室)에서 준비 중인 주요 정책 과제 등을 직접 챙기고 6월 임시국회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하지만 취임 후 8개월여간 `세종시 총리'라고 불릴 정도로 세종시 문제에 `올인'해 온 만큼 세종시 해법에 대한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 향배가 정 총리 거취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