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 합동조사단이 20일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한 것이라고 발표하자 '천안함 유가족협의회' 박형준 대표는 "정부의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합조단 조사결과를 두고 천안함 46용사 유족 대표들과 입장을 정리하지 못했다며 사견임을 전제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는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침몰해상에서 수거한 어뢰 추청 물체의 파편 내부에 적힌 '한자' 표기와 천안함에서 검출된 화약성분 등을 토대로 한 합조단 발표에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했다.

박 대표는 "어뢰에 의한 외부충격으로 침몰했다는 사실은 그동안 가족들이 취합한 데이터로도 확인이 됐고 이번 합조단 조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합조단 조사결과에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좌초설, 기뢰 폭발설, 피로파괴설, 내부 폭발설 등 천안함 사건 원인을 두고 각종 의혹과 억측이 여과없이 불거지고 일부 정치권 등에서는 직접 증거가 없다며 북의 공격 가능성을 낮게 봐 왔던 게 사실이다.

그는 대북지원 중단, 남북경협 대폭 축소, 군사대비 태세 강화 등 정부가 검토중인 대응방침에 대해 '당연한 조치'라고 했다.

"전문지식이 없어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곤란하지만 안보리 회부 등을 바탕으로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북한의 소행이든, 제3국의 소행이든 천안함 침몰은 대한민국에 대한 도발이고 국가 안보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박 대표는 대한민국의 안보태세 허점이나 안보의식 약화를 드러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안타깝게 생각한다."라고 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민이나 군 내부적으로 더 자극이 되는 계기로 삼고 정부 차원에서 국민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한국의 자작극이라며 반박하고 있는데 대해선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여러차례 '발빼기식'으로 대응한 걸로 기억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본다. 북의 소행으로 밝혀진 만큼 우리 국민, 가족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라고 했다.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