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발(發) 재정 위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부분 해소되면서 13일 코스피지수가 2% 가까이 급등했다. 유럽연합(EU)의 시장안정기금 조성에 이어 스페인의 재정긴축안 발표와 포르투갈의 국채 발행 성공 소식 등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전문가들은 외국인이 기존 주도 업종인 IT(정보기술)와 자동차 관련주를 중심으로 다시 매수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당분간 이들 업종을 중심으로 한 매매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권했다. 서명석 동양종금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실물지표 호조가 유럽발 충격을 이겨냈다"며 "국내 증시는 상승추세로 복귀해 전 고점인 1750선 도전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수 토러스투자증권 연구원은 "스페인 정부가 재정 긴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글로벌증시가 '안도랠리' 양상을 띠고 있다"며 "외국인도 한국 주식을 다시 사들이고 있어 지수가 당분간 더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미국 경기의 모멘텀(동력) 둔화 및 중국 위안화 절상 이슈 등을 경계해야 한다고 이 연구원은 지적했다. 업종별로는 외국인이 선호하는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를 중심으로 단기매매하는 게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이란 조언이다.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도 "위기가 진정되면 낙폭이 컸던 종목들이 먼저 상승하는데 오히려 기존 주도주였던 IT · 자동차 관련주가 다시 오르는 모습"이라며 "지수가 전 고점인 1750선을 회복할 때까지는 주도주를 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회복이 수출주를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IT와 자동차,운송,화학 관련주를 매수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